나도 혹시 성인 ADHD? (자가진단 체크 리스트)
흔히 주의력 결핍이라고 알려져 있는 ADHD는 성장기 아이들에게 많이 나타나는 질환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요즘에는 성인들도 ADHD를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다고 하는데요 혹시 매번 시간 약속을 지키지 못하거나 시간 관리에 어려움이 있다면, 혹은 분노 조절이 잘 안 돼서 욱하는 경우가 많다면 성인 ADHD를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아래 질문지는 WHO에서 만든 성인 ADHD를 판별할 수 있는 자가 질문지입니다. 한번 꼼꼼하게 읽고 셀프 체크해 보세요.
1. 어떤 일의 어려운 부분은 끝내 놓고, 그 일을 마무리를 짓지 못해 곤란을 겪은 적이 있습니까?
2. 체계가 필요한 일을 해야 할 때 순서대로 진행하기 어려운 경우가 있습니까?
3. 약속이나 해야 할 일을 잊어버려 곤란을 겪은 적이 있습니까?
4. 골치 아픈 일은 피하거나 미루는 경우가 있습니까?
5. 오래 앉아 있을 때, 손을 만지작거리거나 발을 꼼지락거리는 경우가 있습니까?
6. 마치 모터가 달린 것처럼, 과도하게 혹은 멈출 수 없이 활동을 하는 경우가 있습니까?
위의 6가지 질문 중 4개 항목이 해당된다면 성인 ADHD일 가능성이 높은데요, 그렇다면 과연 성인 ADHD란 무엇일까요?
성인 ADHD는 어렸을 때 겪었던 ADHD가 완치되지 않아 성인이 되어서까지 그 증세가 나타나는 장애입니다. 이러한 성인 ADHD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대부분 지나치게 충동적이고 계획성이 없으며 주의가 산만해 학업이나 업무를 제대로 완수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직장인의 경우 근무 태만으로 평가받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러한 성인 ADHD는 최근에는 스트레스 등이 요인이 되어 후천적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과연 이러한 성인 ADHD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보다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경우 ADHD는 약물 치료와 스스로의 관리를 통해 완치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그러기 위해서는 먼저 자신의 상태를 파악하고 인정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전문가의 이야기에 따르면 대부분 성인 ADHD 환자들은 자신이 ADHD라는 진단을 받으면 오히려 홀가분해한다고 합니다. '아, 내가 그동안 그래서 그랬구나...'라는 생각과 함께 자기 연민과 안도가 동시에 생기는 것입니다. '나는 도대체 왜 이 모양일까?'라는 괴로움이 '내가 이런 질병이 있어서 어쩔 수 없었던 거구나'라고 바뀌며 자기 스스로를 이해할 수 있게 되는 거죠. 이러한 자기 이해는 ADHD를 극복하는 데 있어서 굉장히 중요한 과정입니다.
그리고 이렇게 자기 이해를 하고 나면 교육과 훈련, 혹은 스스로의 자기 관리 만으로도 성인 ADHD는 충분히 좋아질 수 있습니다. 만약 성인 ADHD가 의심되는 증상이 있어 직장이나 학교 등 일상생활에서 불편함이 있거나 타인과의 관계가 어려운 분들이라면 더 이상 고민하지 마시고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보세요! 당신의 삶이 더욱 건강하고 편안해질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