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생활 습관

채식주의자들도 종류가 다르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반응형

최근 환경과 건강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며 고기를 먹지 않는 채식주의자들이 점점 많아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최근엔 대부분의 식당에 채식주의자들을 위한 메뉴가 따로 있습니다. 우리는 이러한 채식주의자들을 흔히 '비건'이라고 부르는데요, 사사실 비건 이외에 여러 단계의 채식주의자들이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채식주의자들의 단계

  1. 비건 : 비건은 정통 채식주의자들입니다. 이들은 우유 등 동물에게서 나온 음식은 전혀 먹지 않고 오로지 채식만 하는 사람들을 뜻합니다.
  2. 락토 : 락토는 채식을 하지만 예외로 유제품까지는 먹는 단계입니다. 채식은 하지만 우유나 요구르트, 치즈 등은 먹는 사람들이 바로 락토입니다.
  3. 오보 : 오보의 경우  채식을 하지만 동물의 알은 먹는 단계를 뜻하고요, 이들은 달걀 등 동물의 알은 먹지만 오히려 유제품은 먹지 않습니다.
  4. 락토오보 : 락토오보는 채식주의자지만 락토처럼 유제품도 먹고 오보처럼동물의 알도 먹는 단계를 뜻합니다. 다시 말해 달걀이나 우유, 꿀 등 동물에게서 나오는 음식까지는 섭취가 가능하다는 겁니다.
  5. 페스코 : 페스코는 채식을 하지만 락토오보처럼 동물에게서 나오는 음식을 먹고 추가로 어패류까지 먹는 단계를 말합니다.
  6. 폴로 : 마지막으로 폴로는 가장 낮은 단계의 채식주의자로 육류를 제외하고는 거의 모든 것을 먹을 수 있는대요, 유제품과 달걀은 물론 어패류와 닭고기 등의 조류까지도 먹는 단계를 말합니다. 

 

이처럼 채식주의자들도 여러 종류가 있는대요, 이들이 이렇게 채식을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첫째, 건강을 위해

동물성 식품을 많이 섭취하면 포화지방이나 콜레스테롤의 수치가 증가할 수 밖에 없습니다. 이에 만병의 근원인 비만이 찾아오고 이는 고혈압과 고지혈증, 당뇨, 나아가 심장병 등 여러 질병의 위험을 불러옵니다. 그래서 채식주의자들은 이러한 위험을 차단하기 위해 채식을 합니다.

 

둘째, 동물윤리 

우리가 흔히 고기라고 이야기하는 동물성 식품을 얻기 위해서는 어쩔 수 없는 살생이 필요합니다. 대부분의 비건들을 이를 용납하지 못해 채식을 선택하는데요, 동물도 우리와 같은 고통과 감정을 느끼기 때문에 나의 만족을 위해 동물을 희생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셋째, 지구 환경을 보호하기 위해

인간의 육식을 위해 키워지는 소가 엄청난 메탄가스를 내뿜는 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동물들도 음식을 먹고 소화를 하는 과정에서 가스를 분출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인데요, 문제는 이러한 소들이 너무 많다는 겁니다. 전체적인 통계를 살펴보면 전체 온실가스 배출액의 14.5%가 소가 내뿜는 온실가스라고 하는데요, 굉장히 많은 양이죠? 그런데 사람들이 육식을 줄이면 그만큼 소의 양도 줄고 그로 인해 지구 환경도 지킬 수 있겠죠?   

 

자, 이렇게 오늘은 채식주의자들과 채식이 필요한 이유에 대해 말씀드렸는데요, 저도 물론 비건은 아닙니다만 현 인류가 너무 많은 육식을 하고 있다는 주장에는 동감합니다. 물론 고기 맛있죠.. 하지만 여러분의 건강과 환경을 생각해 일주일에 하루 정도는 비건의 날로 정해 보는 건 어떨까요? 

반응형